개별
언어수업 교사와 아동의 1:1수업 방식으로 말과 글에 관심을갖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신장시켜 이를 상황과 장소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감각통합 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여러 가지 정보, 즉 감각자극을 통합하고, 해석하고, 조직화해서 상황에 적합한 반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그룹수업 음악활동 음악을 통하여 소리탐색과 소리듣기, 노래부르기, 악기탐색과 다루기 및 음악감상하기 등을 경험해 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자기를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미술활동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경험해 봄으로써 조형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지도요소 중점 지도내용 세부 지도내용
듣기
소리에 반응하기
- 소리 듣고 하던 동작을 멈추기
- 자신의 이름을 듣고 일관성 있는 반응 보이기
- 소리를 듣고 소리나는 방향 쳐다보기
- 소리를 듣고 간단한 규칙에 따라 신체적 동작 표현하기
소리 변별하기
- 동물 소리 듣고 변별하기
- 악기소리 듣고 변별하기
- 장난감 소리 듣고 변별하기
- 교통기관 소리 듣고 변별하기
- 사람소리 변별하기
지시어 듣고 반응하기
-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소리 듣고 반응하기
- 행위가 수반되는 지시어를 듣고 반응하기
- 상태가 나타내는 지시어를 듣고 반응하기
- 동작과 함께 제시된 간단한 지시어 듣고 반응하기
명칭 듣고 반응하기
- 명칭 듣고 지적하기 (신체, 동물, 음식물, 가족, 생활용품
, 학습용구, 장소 등의 명칭)
- 명칭의 기능에 대한 설명 듣고 지적하고 반응하기
이야기 듣기
- 주의집중하여 이야기 듣기
- 이야기를 듣고 그림자료 지적하기
- 의문사를 듣고 이해하며 대답하기
- 그림자료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질문에 맞게 지적하기
말하기 여러 가지 소리
모방하기
- 동물 소리 표현하기
- 여러 가지 환경음 표현하기(붕붕, 윙)
단어 말하기
- 친숙한 가족, 친구이름 등 호칭 말하기
- 음식물 이름 말하기
- 동물, 과일, 장난감, 생활용품 등의 소도구 이름 말하기
- 2개의 단어로 된 문장 말하기
- 2~3 단어 문장 말하기
인사말하기
- "안녕"이라고 말하기
- 대상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 기본적인 인사말을 익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인사하기
바르게 대답하기
- "예, 아니오" 등으로 대답하기
- 질문의 내용이나 의문사를 이해하여 적절히 대답하기
지도요소 중점 지도내용 세부 지도내용
사고
주위환경 탐색하기
- 물체 탐색하기
- 숨겨진 물건 찾기
- 물체는 도구로 사용하기
- 원인, 결과 추출하기
장난감 가지고 놀기
- 관계있는 장난감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물체와 그림 기억하기
- 숨겨진 물체 기억하기
- 그림속에 있는 물체 기억하기
모양구별하고 말하기
- 모형물체를 사용하여 같은 형태끼리 맞추기
- 물체의 형을 구별하여 알기
- 그림의 형을 구별하여 알기
- 형 명명하기, 형체 일반화
색깔을 구분하고
색깔이름 말하기

- 기초 색깔 맞추기
- 기초 색깔 구별하기
- 색깔들 맞추기
- 색깔을 구별하기, 색이름 말하기
물체와 그림을
분류하기
- 범주에 따라 다른 물체나 그림을 분류하기
읽 기
책 들여다 보기
- 책을 다루기
- 책 안의 그림에 이름을 붙이고, 책 줄거리를 말하기
그림 이야기 순서로
묘사하기
- 그림 이야기 배열하기
- 그림 이야기를 묘사하기
기초단어읽기
- 이름을 읽기
- 주변환경에 있는 단어를 읽기
- 색깔 단어를 읽기
글자 알고 말하기
- 이름에 있는 글자를 알고 말하기
- 성에 글자를 알고 말하기
- 그룹1에 있는 글자를 알고 말하기
셈하기
숫자와 수개념1~5까지
- 일대일 대응하기
- 물체를 세기
- 숫자를 알고 말하기
- 물체와 숫자를 맞추기
쓰 기
연필로 낙서하기
- 연필을 집고 쥐기
- 연필로 낙서하기
쓰기전 그리기
- 수직선을 집고 쥐기
- 연필로 낙서하기
- 십자모양을 따라 그리기
- 네모를 따라 그리기
이름 덧쓰기
- 이름의 첫글자를 배껴쓰기
- 이름의 첫 번째, 두 번째를 배껴쓰기
지도요소 중점 지도내용 세부 지도내용
아름다운 음악소리에 관심가며 자유롭게 표현하기 노래를 통한
음악교육

<새노래 배우기〉
- 노래듣기
- 노래 듣고 다양한 음으로 불러보기
- 노랫말을 넣어 부르기
악기를 통한
음악교육
<악기탐색〉
- 소리짝 찾기
- 소리나는 물건이나 악기이름 맞추기
- 동물소리나 사람소리 알아 맞추기
〈리듬 만들기〉
- 간단한 리듬 따라치기
- 리듬, 액센트 넣어 말하고 두드리기
<간단한 멜로디 사용하여 노래로 이야기하기〉
- 말 노래
- 노래로 물어보고 대답하기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교육
- 움직임에 맞추어 소리 첨가하기
(걷기/뛰기/구르기/매달리기)
- 소리나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 보기
- 노래하면서 신체표현하기
- 율동하기
- 음악의 느낌대로 움직이기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
- 단순한 소리나 음악듣기(음악감상)
- 음색구별을 위한 듣기
(크고 작은 소리/부드럽고 거친소리/사물의 소리)
- 음악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부드러운 음/날카로운 음/짧게 끊어지는 음)
-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보기
(박자감/리듬감/기초 지휘법)
언어표현을 통한
음악교육

- 그림악보 및 색깔악보 보고 부르기
- 노랫말 넣어 정확하게 발음하여 부르기
- 노랫말 완성하여 부르기
-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지도요소 중심지도내용 중점 지도내용 세부 지도내용
아름다운 음악소리에 관심가며 자유롭게 표현하기 찢기
- 손과 눈의 적응력
- 소근육 발달
- 주의 집중력을 키운다
- 종이 찢기
(얇은 종이, 두꺼운 종이)
- 종이 연결하여 늘여놓기
- 여러장 겹쳐 찢기
- 손가락으로 종이 뚫기
그리기
- 손과 손목의 운동.
- 균형 잡기를 익힌다
-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증진 시킨다
-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없앤다
- 색변별 형태가 같고 다름을 익힌다
-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 촉감각을 익힌다
- 색의 표현력을 알게 한다
- 자유롭게 그리기
- 신체 본뜨기
- 모래 그림 그리기
- 풀그림 그리기
- 구슬그림 그리기
- 면봉으로 그림 그리기
- 비밀그림 그리기
- 스크래치 실 그림 그리기
- 친구 얼굴 그리기
- 검정 도화지에 젖은 분필로
그림 그리기
- 주사기 그림 그리기
- 양초 그림 그리기
- 샌드페이퍼 그림 그리기
찍기
- 손과 눈의 협응을 돕는다
- 손의 힘을 기른다 찍는다.
- 크다. 작다. 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 언어 개념을 알게 한다.
- 여러 종류의 놀이감 찍기
- 립스틱 바르고 입술 찍기
- 도장 찍기
- 손바닥, 발바닥 찍기
- 나뭇잎 찍기
- 신문지 구겨 찍기
- 거품 찍기
- 신발 찍기
기초 표현 활동 및 평면적
활동
종이 붙이기
및 꾸미기
- 종이에 풀을 칠해 붙이는것을 안다
- 사물들이 붙는 것을 안다
- 끈적거림의 촉감을 안다
- 주의 집중력을 키운다
-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소근육을 발달 시킨다
- 종이 찢어서 마음대로 붙이기
- 종이 찢어서 모양 안에 붙이기 - 잡지 오려 붙이기
- 신호등에 맞게 색종이 붙이기
- 동물밑그림에 색종이 찢어붙이기
- 사진 콜라주
- 모자이크
색칠하기
- 손과 손목의 운동 및 균형잡기
- 손과 손목의 협응력을 기른다
- 손가락과 손바닥에 힘을 주고 빼는 것을 익힌다
- 소근육 발달 자른다.
- 벌린다.오므린다 등의 언어 및 개념 을 안다
- 자유롭게 색칠한다
- 주어진 선 안에 색칠하기
- 제시하는 색과 같은 색,색칠하기
- 두가지 이상의 색깔로 색칠하기
- 여러 가지 밑그림에 색칠하기
- 태극기. 과일. 무궁화 등 물감
으로 색칠하기
기초 표현 활동 및 입체적 활동
오리기
-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 손가락과 손바닥에 힘을 주고 빼는 것을 익힌다
- 소근육 발달 자른다.
- 벌린다.오므린다 등의 언어 및 개념 을 안다
- 가위 잡기와 사용법 알기
- 선 따라 종이 오리기
- 여러 가지 재료 자르기
- 잡지 오리기
- 밀가루 반죽 오리기
만들기
-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른다
- 소근육 발달을 증진시킨다
- 손의 감각을 발달시킨다
- 문지른다. 주무른다. 둥글다. 길다. 납작하다 등의 언어 및 개념을 안다
- 찰흙 및 지점토 다루기
- 찰흙 주물러 보기
- 문질러 길다랗게 만들어 보기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만들기
- 과일 모양 만들기
- 그릇 모양 만들기
- 자유롭게 표현하기
- 모양 판에 찍기
종이 접기
- 손과 눈의 협응을 돕는다
-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 공간 지각력을 키운다
- 모방력을 키운다
- 선 따라 접기
- 네모. 세모 모양 접기
- 매 접기
- 꽃 접기
- 나무. 물고기. 연필접기 등
연합활동
- 친구들과 협조하여 작업하는 것을 익히므로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
- 봄동산 꾸미기
- 바닷속 꾸미기
감상활동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자신의 작품 및 상대방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아름다운 것을 고른다
- 자기의 작품보기 및 소개하기
- 친구 작품보기
지도요소 중심지도내용 활동목표 세부 지도내용




걷기와 달리기를 통해 평형성, 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등의 운동능력 및 대근육발달
- 모든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평형성)을 유지 할 수 있으며 대근육이 발달할 수 있다.
- 모든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가 자신을 조절하여 지구력, 순발력이 향상 될 수 있다.
- 특정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의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쌍다리 걷기 : 좁게 걷기, 넓게 걷기, 점점 넓게 걷기, 옆으로 걷기, 계단 걷기, 경사로 걷기
- 협동 걷기 : 나란히 손잡고 옆으로 걷기, 나란히 손잡고 앞으로 걷기
- 도구의식하고 걷기 : 사다리 걷기, 색퍼즐 발판걷기, 볼록 발판 걷기, 색테이프 위 걷기, 줄위 걷기
- 순환돌기 :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 원..
- 지그재그 달리기 : 색 테이프 따라 달리기, 줄따라 달리기.
- 장애물 달리기 : 장애물의 위치를 바꾸어 가며 달리기
- 연속 달리기 : 음악에 맞추어 연속 달리기(곡의 리듬에 맞추어 속도 조절하여 달리기)
뛰어내리기와
뛰어넘기를 통해평형성, 지구력, 순발력, 민첩성,유연성등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이동 동작(nonlocomotor mouement)
중축적인 동작 중 구부리기와 뻗기
- 모든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평형성)을 유지 할 수 있으며 대근육이 발달할 수 있다.
- 모든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가 자신을 조절하여 지구력, 순발력이 향상 될 수 있다
- 특정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의 민첩성,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뛰어 내리기 1: 한쪽 발로 뛰어 내리기, 한쪽발을 리드하여 양발로 뛰어내리기, 양쪽 발로 도약하여 뛰어내리기
- 뛰어 오르기: 제자리에서 높이 뛰어 오르기, 앞으로 진행하면서 높이뛰어 오르기, 지그재그로 높이 뛰어 오르기, 천장에 매달린 풍선이나 줄을 뛰어 올라 손으로 치기
- 뛰어넘기 : 힘차게 도약해서 멀리 뛰어넘기, 웅덩이 뛰어넘기, 장애물 뛰어넘기
- 구부리기, 뻗기 : 응용적인 동작활동하기, 바닥에 떨어진 물건 줍기, 높은 선반위에 물건 올려 놓기 위해 몸을 쭉 펴기, 운동화 끈을 매는 것처럼 굽히기, 하품하는 것처럼 쭉 펴기, 높은 곳에 매달린 과자를 따기 위해 몸을 쭉 펴기 등.





중축적인 동작 중앉기, 구르기,
재빨리 피하기,
균형잡기를 통해 아동의 정적인 균형과 역동적인균형감각


- 모든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평형성)을 유지 할 수 있으며 대근육이 발달할 수 있다.
- 모든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가 자신을 조절하여 지구력, 순발력이 향상 될 수 있다.
- 특정 활동에서 아동 스스로의 민첩성,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앉기 : 신체의 무게가 엉덩이와 대퇴부에 놓여지는 자세, 서있는 상태, 무릎을 꿇은 상태, 누워 있는 상태에서 다양한 박자에 맞춰 앉는 동작하기
- 구르기 : 신체를 앞으로 뒤로 또는 옆의 방향으로 옮기며무게를 수평으로 이동하는 동작, 머리를 지면에 대기, 몸을 구부리기, 팔로 몸을 밀어 내기, 구부러진 자세 유지하기, 선을 따라 똑바로 구르기
- 재빨리 피하기 : 사물이나 사람을 피하기 위해 아주 재빨리 움직이며 몸 전체를 사용하는 동작, 피하는 방향으로 유연하게 몸무게를 변환시키기, 시간상 빠른 방향 전환, 정확한 발 놀림, 전신을 동시에 움직이지 않기
- 균형 잡기 : 신체 중력의 중심이 몸을 잘 지지하여 주는 것, 바닥에 붙인 매스킹 테이프위를 걷기, 옆으로 걷기, 뒤로 걷기, 높이가 낮은 평균대 걷기, 엉덩이만으로 균형잡기
지도요소 중심지도내용 활동목표 세부 지도내용
감각의
협응
소근육의 발달 및 인지력을 향상 - 손과 눈의 협응력과 아동 스스로 신의 힘과 신체 기능을 조절하여 소근육 발달을 향상시킨다.
- 소근육을 통한 신체 인지 기능을 향상 시킨다.
- 능동적인 활동을 통한 작업능력을 향상 시킨다.
- 누르기 : 펀치 구멍 뚫기, 과일 자르기
- 찍기 : 칼라믹스 틀에 넣어 찍기, 적당량의 칼라 믹스를 틀에 넣어 찍어내기
- 도장 찍기 : 여러 가지 크기와 도장을 정해진 위치에 찍기
- 본뜨기 : 모양 틀 안으로 본떠서 그리기, 모양 틀 밖으로 본떠서 그리기, 본 찾아 조작 맞추기 (퍼즐) - 두드리기 : 망치 두드리기, 뽕 망치로 책상 두드리기, 과자 두드려 부서뜨리기
- 자르기 : 삭뚝하기, 직선 자르기, 곡선 자르기, 직선 곡선 섞어 자르기 - 찢기 및 붙이기 : 여러가지 모양, 길이로 찢기, 원하는(마음대로) 곳에 색종이 찢어서 붙이기, 위치 바로 잡아서 붙이기
- 본뜨기 : 크레용으로 일정한 형태와 물건을 따라서 본뜨기, 선 따라 본뜨기, 본 뜬 선위로 조작장난감(자동차 모형, 기차 모형등)을 밀면서 놀이 하기
- 끈 끼우기 : 구슬 끼우기, 운동화 끈 끼우기
- 단추 끼우기 : 단추 잡기, 단추 열기, 단추 끼우기, 2개 나란히 맞게 끼우기, 옷 맵시 의식해서 끼우기
 
   
아이티포유